우체국 택배 이용 방법 – 택배 보내는 방법 안내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택배를 보내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체국 지점에 직접 방문하시어 창구를 통해 택배를 발송하는 방법과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우체국 택배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택배를 수령하여 발송하는 방법입니다.



우체국 택배 보내는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

우체국 지점에 택배 물품을 직접 가져와 발송하면 다소 번거로움이 있지만, 지점 창구에서 택배 박스를 직접 구입하여 포장할 수 있으며, 방문 접수 택배에 비해 좀 더 저렴한 편입니다.

반면, 방문 접수의 경우에는 집이나 특정 장소로 우체국 직원이 직접 방문하기 때문에 우체국까지 번거롭게 택배 물건을 들고 방문해야 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반면, 창구 접수와 비교하여 요금이 좀 더 비싼 편입니다.

우체국 택배 이용 시, 창구 접수와 방문 접수의 요금 차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택배 창구 접수 방법

창구 접수의 경우는 가까운 우체국 지점에 방문하여 물건을 포장하고(또는 사전에 포장하여) 송장을 작성한 후, 우체국 창구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우체국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우체국 택배 방문 접수 신청하기

방문 접수의 경우에는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 접수 예약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문 접수를 위해서는 회원 로그인 후, 진행해야 하나, 비회원으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는 경우, 먼저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방문접수.창구소포 > 방문접수소포(픽업) > 방문접수소포예약’ 메뉴를 선택합니다.

 

비로그인 상태라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지만, 로그인 페이지 하단의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별도 로그인 없이 신청 예약도 가능합니다.

 

다만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비회원 약관 동의’ 및 신청 비밀번호, 신청자 등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야 합니다.

방문접수소포(택배) 예약시에는 신청하시는 분과 받는 분의 정보 외에도 보내려고 하는 물품의 정보 등도 사전에 입력해야 합니다.

 

보내려는 물건의 중량, 크기 등의 정보를 맞게 기입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물건인지, 내용물은 정확히 무엇인지, 수량은 몇개인지를 포함하여 물품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우체국 택배 이용시, 보낼 수 없는 취급 제한 품목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방문접수 소포(택배) 정보 입력 란에는 우체국 택배 직원이 와서 택배 물건을 수령하기 원하는 희망 방문 접수일자와 시간을 입력합니다.

보관장소를 ‘방문 전 연락’을 선택하지 않으면, 우체국 직원이 해당 장소에서 택배 물건을 알아서 수령해 갑니다.

 

참고로 방문접수소포 정보 입력란은 처음에 비활성화되어 있는데, ‘신청하시는 분(방문소포접수지)’의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방문접수 우체국이 지정되고, 희망방문접수일 선택란도 활성화되게 됩니다.

방문접수 택배(소포)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365일 24시간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실제 택배 물건을 수령해 가는 날짜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신청일의 익일을 포함하여 5일 내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택배 방문 접수 이용 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상담을 받고 싶다면 우체국 택배 고객센터 1588-1300 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토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